충북대학교 BK21 미래 수의학 인재 양성단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충북대학교 수의과대학이 1989년 처음 신설된 이후, 벌써 개교 25주년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신설된 당시 수의과대학의 본연의 자세인 훌륭한 수의사를 배출하기 위한 교육을 위하여, 시설과 환경개선에 많은 공을 들여 비록 전국 수의과대학 중 제일 늦게 설립된 대학 중 하나였지만, 현재는 기존의 다른 대학과 당당히 경쟁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도 교수님과 여러 졸업하신 대학원생 여러분들께서 연구에 소홀함이 없어, 금번 BK21플러스사업에 지역거점대학 수의과대학 중 충북대학교 미래수의학인재양성사업단이 유일하게 대형 사업으로 신청,선정되었습니다. 사업단이 발족함에 따라 충북대학교 수의과대학의 연구여건이 이전보다 발전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우리 주변에는 사업단이 발전되기 위한 좋은 환경이 조성되고 있는데, 오송 생명과학단지와 첨단의료복합단지가 조성하여 식품의약품안전처, 국립독성연구원, 국립보건원, 국립질병관리본부 등 대형 정부연구기관 및 산업체가 입주되거나 입주를 서두르고 있어 수년 내에 거미줄 모양의 BT 산업 네트워크의 중심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수의과대학의 미래수의학인재양성사업단은 둘러싼 주변 환경의 변화와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고 선도하기 위하여 4바이오신소재 탐색 및 평가기술 개발, 동물유래감염성진단 및 평가기술 개발, 중개의학 및 재생의학기술개발, 그리고 첨단수의임상 진단 및 진료기술 개발을 위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고 교육함으로써 국가 및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분야별 맞춤형 현장인력을 양성하는데 있습니다.

2단계 BK사업을 거친 지난 7년간 본 사업단에 참여하신 교수님의 연구역량은 미국의 명문 조오지아 수의과대학 (University of Georgia) 교수들의 평균 연구논문수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본 사업단이 이미 세계적인 연구역량을 지니고 있음을 입증하는 것이며, 본 사업단을 통하여 대학원생의 원활한 수급 및 교육을 통해 그 역량이 배가될 경우 명실상부하게 세계의 유수 수의과대학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본 사업을 통하여 수의과대학의 모습이 한 차원 더 upgrade되기를 기원합니다.

 

 

미래수의학인재양성사업단장  정  의  배